글감사냥꾼

[물생활]구피의 먹이와 종류 급여방법 본문

물생활정보

[물생활]구피의 먹이와 종류 급여방법

BlueSoul 2018. 7. 16. 15:59

■구피의 먹이

구피의 먹이는 생먹이가 있고 인공먹이가 있는데, 생먹은 미즈웜 같은 실지렁이나 장구벌레, 브라인쉬림프, 물벼룩과 같은 종류이며, 인공먹이는 플레이크나 과립형태의 일반적인 사료가 많이 판매되고 있다. 사료 외에는 계란노른자나 시금치등을 급여하기도 한다.


google.co.kr



 1)생먹이

생먹이는 인공사료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서 구피의 성장과 면역개선에는 생먹이를 먹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미즈웜, 실지렁이, 물벼룩등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급여전 소독이나 세척을 반드시 거쳐야 하며 적절한 장소와 온도에 보관하여야 한다. 특히 가장 많이 먹이는 생먹이는 브라인슈림프인데 위생적이며 영양소 또한 풍부하기에 치어의 발육과 생장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개중에는 브라인쉬림프만 급여하는 사육자들이 있는데 인공먹이와의 올바른 균형을 맞춰 주어야 한다. 

1.1 마이크로웜 

마이크로웜은 맥주를 발효시킬때 생기는 유충으로 냄새로 인해 배양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 마이크로웜은 수중에 48시간 정도 살아있기에 여러번 나눠서 급여하기 귀찮을때 제격이다. 최근은 두유에 건빵을 넣어서 배양하기도 한다. 미국에서는 오트밀에 만들기도 하는데 웜의 영양소의 차이는 배양재료에 따라서 현격하게 나며 관리가 힘들고 냄새로 인해 굳이 먹이려 하지 않는 추세이다. 그러나 브라인 쉬림프보다는 지방의 함량이 조금 더 높다는 장점이 있다.

[만드는법]

락앤락통에 베지밀을이나 두유를 붓는다.

미숫가루, 건빵, 오트밀등을 넎어 손톱높이 두께로 만들고 마이크로웜을 이식한다. 마르지 않도록 물을 뿌려주면 마이크로웜이 증식하기 시작하며, 벽면을 타고 올라오는 마이크로웜을 잡아서(핀셋등) 급여한다.


1.2 그린달 웜

요즘 네이버에서 판매되고 있는 그린달웜 키트는 손쉽게 구매해서 (약 5천원) 증식 시킬 수 있다. 개 먹이를 망에 올려두고 부엽토에 그린달웜을 이식하여 위와 같은 방법으로 물을 뿌려주어 급여한다. 흙이 묻을 수 있으니 살짝 헹구어 급여한다.


1.3 화이트 웜

실지렁이크기로 자라는 성체는 생육기간이 30여일이나 되는 단점이 있지만 냄새가 적고 치어 먹이로 급여할 수 있다 (작은사이즈)


1.4 실지렁이

가장 대중화된 먹이로서 가격이 저렴하고 영양이 풍부하지만 요즘은 채집량이 줄고 가격이 비싸다. 단백질이 풍부한 실지렁이는 성장이 느린 열대어에게 추천되는 먹이이기도 하다. 그러나 단백질이 대사되면 암모니아나 아질산을 배출하게 되는데, 민감한 구피들에게는 독이 되기도 한다. 

[보관법] 에어를 충분히 넣어주며 여름철에는 냉장고에 보관한다.


1.5 장구벌레

요즘은 냉동 장구벌레(냉짱)이 인기가 많으며 시크리트종에 효과가 좋다. 붉은 장구벌레는 모기의 유충이며 붉은 유충은 영양가가 풍부하다. 깨끗이 망에 걸러 세척을 하여 급여해야 한다. 

[냉동장구벌레 급여]

해동시킨뒤 물로 계속 헹구어 주고 물기를 빼고 핀셋으로 급여한다. 덜 녹은 상태의 먹이는 절대 급여하지 않는다. 배탈이 날수도 있기 때문이다.

1.6 물벼룩

 발색효과를 최대로 끌어낼 수 있는 먹이중 하나이지만 먹이반응이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1.7 브라인쉬림프 

해수의 갑각류의 유생이며 치어에게 급여를 많이 하는 생먹이이다. 시중에서는 냉동으로 소분되어 판매되는데, 장기보관의 장점으로 구피먹이로서는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치어, 성어에게 급여가 가능하고 먹이반응 또한 좋으나 현재 가격이 너무 급등하였다. 

■브라인쉬림프 부화방법

급속냉동이 아닌경우 기존의 영양가의 10%이므로 그때그때 부화시켜 급여해야한다. 

1.2L 생수병에 8할을 물로 채우고 티스푼으로 소금 5스푼 넣는다. 브라인슈림프 1스푼 넣고 에어레이션 해준다.

열대어의 보석 구피/김영민 지음


다른 생수통의 밑 부분을 자르고 옷걸이를 이용해 걸수 있게 한 후 부화된 쉬림프를 붓는다. 5분 후 부화된 쉬림프는

아랫쪽에 모이는데, 모여있는 쉬림프를 뺀다. 쉬림프를 거름망에 부어 거르고 물로 세척한다. 걸러진 쉬림프를 급여한다.



TIP. 겨울철은 실내온도에서 2일 여름은 1일 정도면 부화가 된다.

브라인쉬림프 급여동영상


2)인공먹이

TIP. 독일 테트라 사료의 유통기한 읽는법

10O219

2019년 October 10 으로 2019년 8월 10일이라는 소리다. +_+

비타민이 첨가된 사료, 크릴새우나 식물성 사료등이 있으며 기호에 따라 급여하면 된다.

2.1 플레이크타입

배합사료를 납작하게 누른 사료로 3달정도 지나면 영양소가 소실되므로 냉동실에 밀봉하여 보관하며 소량씩 사용한다.

2.2 그래뉼 타입

과립타입으로 빨리 가라앉고 다양한 영양부의 사료들이 시판되고 있다.

2.3 제조사료

계란노른자, 새우등을 배합하여 건조된 사료로 먹이반응이 좋다.

2.4 건조사료

탈각 쉬림프라고 하며 부화시킨 쉬림프를 건조시켜 분말로 만든 사료다. 잔여물이 수질을 오염시킨다.

특히 노보탭 같은 사료들은 알약형태의 사료로 어항내부에 붙여주면 된다.




참고

열대어 기르기, 김영사 

열대어의 보석 구피, 씨밀레북스

처음 시작하는 열대어기르기, 코랄피시 편집부

열대어대백과,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Comments